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금성의 지질학적 구조

by #$✶ΩΩ✶ 2021. 4. 21.

금성 또는 최음학의 지질학은 아름다움과 희귀성에 대한 대조 인상적인 피상적 특성을 제공합니다. 우리가 현재 표면에 대해 알고 있는 대부분의 것은 레이더 관측에서 비롯됩니다. 주로 1990년 8월 16일 마젤란 프로브가 보낸 이미지를 통해 선박이 일부 이상 징후를 보였던 1992년 9월 14일에 세 번째 매핑 주기에서 사진 커버리지를 완료했습니다. 전체적으로 금성 표면의 98%가 매핑되었으며, 그중 22%는 스테레오 이미지에 해당합니다. 울창한 대기로 덮인 금성 표면은 과거에 매우 활발한 화산 활동의 명확한 증거를 제시합니다: 방패 화산과 지구에서 발견되는 화산과 같은 복합 화산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분화구의 강렬한 기간을 겪은 달, 화성 또는 수성과는 달리, 금성은 작은 분화구의 낮은 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금성이 작은 운석의 충돌을 많이 겪었고, 금성 만의 특이한 조밀한 대기에 의해 설명됩니다.

금성의 표면은 마치 높이 솟아오른 왕관처럼 울퉁불퉁하면서도 깊게 파여진, 울퉁불퉁한 표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표면을 아라크노이드라고 부르기도 하고, 코로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코로나는 행성마다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어 행성의 개별적 특징이 될 수 있습니다. 금성의 경우, 표면의 코로나는 혜성의 영향도 있지만, 용암이 계속 표면에 흐르기도 하고, 강한 바람에 대지가 깎이기도 하는 등 금성의 환경상태가 고스란히 반영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성은 지구와 가장 비슷한 구조를 가진 가장 지구에 가까운 행성이지만, 이행성과 큰 유사성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금성에서는 현재 생명체가 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두터운 대기층으로 지구의 약 90배 수준의 대기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금성에 탐사선을 보내거나 우주비행사가 금성에 착륙을 하더라도 몇 시간을 버티기 힘든 수준입니다. 또한 표면온도는 무려 약 450°C이며, 이는 주로 이산화탄소(96.5%)로 구성된 대기로 인한 온실 효과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최신 망원경으로 지구에서 금성을 관찰하고, 우주 탐사선을 보내 금성을 관측한 결과, 금성의 구름은 독특한 Y자 모양의 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4일에 한 번씩 지구 주위를 이동하는 상부층으로 인해 시속 최대 500km 수준의 초강풍이 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관측자료는 금성의 지형이 어떤 역사적 변화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좋은 자료가 됩니다.

금성 망원경의 발명과 광학 관측의 가장 흥미로운 개체가 되었다. 과거에 많은 천문학자들은 구름층을 둘러싸고 있는 구름 층에서 어두운 자국을 볼 수 있도록 보장해 왔으며, 다른 천문학자들은 구름이 빈 곳에서 표면의 일부를 볼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주장은 많은 천문학자들이 행성의 디스크에 있는 특정 장소에서 밝은 반점을 보았다고 주장하며, 이는 정상이 가장 높은 구름을 능가하는 거대한 산이었다는 것을 시사한다. 1788년과 1790년 사이 목격을 보고한 윌리엄 허셜의 존경받는 관찰자이자 협력자인 J. H. 슈뢰터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의 보고서에 대한 설명은 조명된 반구를 어둠과 분리하는 터미네이터에 있는 저명한 산이라고 말했다. 논란에도 불구하고, 이 관측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잘 인용되었습니다. 현실은 또 다른 것입니다. 금성의 표면은 매우 평평합니다. 파이오니어 비너스 프로브가 매핑한 지형의 93%는 전체 표면적(최저점에서 가장 높은 지점까지)이 약 13km에 간격을 두었으며, 지구상에서는 바다 분지와 히말라야의 차이는 20km 수준을 갖고 있습니다.

개척자 금성 고시 측정 데이터에 따르면, 금성 표면의 약 51%는 6,051.9 km의 평균 반경500 미터 이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표면의 2%만이 평균 반경보다 2km 이상 높은 표고에 있습니다. 이는 금성의 표면이 생각보다 많이 고르고 평평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젤란 탐사선의 고시 측정 실험은 풍경의 전체적인 차투라를 확인했습니다. 프로브 데이터에서 지형의 80%는 중간 반경에서 1km 이내에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고도는 맥스웰 몬테스(11km), 아크나 몬테스(7km), 프레이야 몬테스(7km) 등 락슈미 플라눔 주변의 산맥이다. 금성의 비교적 평평한 풍경에도 불구하고, 고도 측정 데이터는 또한 맥스웰 몬테스의 남서쪽 측면과 같은 큰 경사 평면을 발견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약 45도 기울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30도 성향은 다뉴 몬테스와 테티스 레지오 동쪽 지역에서 기록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