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변이! 델타 변이와 더불어 코로나바이러스의 변종 중 하나인 오미크론 변이가 퍼지고 있습니다.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을 정리하였습니다. 다음에서 바로 확인해 주세요.
내용 요약
1. 코로나바이러스의 변이 중 하나인 오미크론 변이는 그리스 알파벳의 15번째 글자임.
2. 증상은 델타 변이 바이러스보다 경증이지만 중증 질환자에게는 여전히 치명적임.
3. 백신은 여전히 우리를 지킬 수 있는 중요한 수단임.
오미크론 변이가 뭔가요?
오미크론의 뜻은 그리스 문자 알파벳 열다섯번째 글자입니다. 델타 변이에 이어 13번째인 뉴(Ν) 변이로 이름이 붙일 것을 모두가 생각은 WHO(세계 보건기구)는 오미크론(Ο)을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 변이의 이름으로 정했습니다.
WHO는 그리스 문자 알파벳의 뉴(Ν)와 크시(Ξ)를 건너뛰고 오미크론을 이 변이 바이러스의 이름으로 명명했는데, 뉴(Ν)의 경우 영어의 'new'라는 의미로 새로운 바이러스라고 오해가 있을 수 있고, 크시(Ξ)의 경우 영어 표기 'Xi'에서 중국인의 흔한 성인 시(Xi)와의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서라고 그 명명 이유를 말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이는 그동안 그리스 문자 알파벳 순서로 이름을 붙였습니다.
Α - 알파 변이
Β - 베타 변이
Δ - 델타 변이
Μ - 뮤 변이
Ο - 오미크론 변이
이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는 현재 WHO에 의해 알파, 베타, 감마, 델타에 이어 5번째 우려 변이로 지정되었습니다.
나와 가족과 소중한 사람을 지킬 수 있는 정보일 수 있음!
오미크론 변이! 증상이 뭔가요?
오미크론 변이의 존재를 처음 알린 남아프리카 공화국 의사인 안젤리크 쿠체 박사입니다. 박사는 “더 많은 사람이 아프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감염자의 증상이 주로 피로감과 두통 등 경증이었고 델타 변이와는 다른 양상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안젤리크 쿠체는 인터뷰에서 “후각이나 미각을 잃거나 콧물이 나지도 않고, 델타 변이에 감염됐을 때 나타나는 증세가 없었다”라고 말했습니다. 델타는 환자의 맥박을 빠르게 하고 결과적으로 산소포화도를 떨어트려 후각과 미각을 마비시키는 특성이 있는데, 이들 환자에게선 그런 증상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이어 쿠체 박사는 “오미크론에 감염돼도 증세가 가볍기 때문에 걱정하지 말라는 뜻이 아니라며, 오히려 가벼운 증세를 무시하지 말고 진료를 받아야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오미크론 상황은 1~2주 뒤에 더 심각해질 수 있으며 더 많은 사람이 아프게 되는 걸 보게 될 것”이라며 “그들은 나이가 더 많고 만성질환이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쿠체 박사는 “오미크론 역시 델타 변이와 마찬가지로 백신을 접종한 사람이 증상도 덜하고, 회복도 빨랐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오미크론이 가벼운 증상을 일으키는 만큼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맺음말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소개합니다.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정보 하나 하나가 소중한 시기입니다. 인류는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이길 수 있는 끈기와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여전히 백신은 코로나바이러스 델타 변이를 포함 오미크론 변이에도 우리를 지킬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수단이라는 것입니다. 우리 자신을 지키는 현명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작성자: 생활 지식 정보 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