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콘드로이친 효능 , 부작용 등 믿을만한 과학적 근거 정보!

by #$✶ΩΩ✶ 2022. 12. 25.

콘드로이친-효능-포스팅-상단-썸네일

콘드로이친 효능 및 부작용 등 관련 정보를 과학적인 근거와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이 성분은 퇴행성관절염, 관절통증, 연골건강 등에 특히 효능이 있는 것으로 대중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에서 바로 자세한 정보를 아실 수 있습니다.

이 정보의 대상

- 콘드로이친 성분이 과연 과학적으로 관절건강 개선에 인정받은 것인지 궁금하신 분.
- 식약처에서는 이 성분을 과연 인정 하였는지 여부를 알고 싶으신 분.
- 식약처의 효능 허가를 받은 성분을 담고 있는 제품을 구입하고 싶으신 분.


콘드로이친이란 ?

콘드로이친이란 보스웰리아 효능MSM  효능과 같이 관절건강 및 연골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성분으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콘드로이친은 신체에서 자연적으로 발행하는 성분으로 관절 간 결합 조직인 연골의 주요 구성 성분입니다

정식 명칭은 콘드로이친황(chondroitin sulfate; CS)으로 줄여서 콘드로이친으로 부릅니다. 여기에서도 대중에게 친숙한 콘드로이친으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콘드로이친 성분은 연골과 피부등의 조직을 구성하는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의 한 종류로 생리활성화 물질 역할을 합니다. 또한 관절 및 연골에 영양을 공급하고 연골이 마모 효소를 억제하고 새로운 연골 형성을 돕습니다.

그리고 체액을 결합 조직으로 끌어들여 연골과 같은 결합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연골 분해 효소를 차단하고 신체가 새로운 연골 조직을 만들 수 있도록 돕습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콘드로이친 성분 복용은 골관절염 증상 개선에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은 사람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생하는 만성기 질환입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콘드로이친 성분 복용으로 골관절염의 증상을 늦춰주고 완화시키는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몇 연구에서는 그다지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도 합니다. 이 정보에서는 그런 연구결과를 모아 과연 콘드로이친 복용이 효능이 있는지 여부를 과학적 증거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호관원 ! 관절건강의 수호신!

 

호관원 프리미엄 가격 , 호관원 가격 , 싸게 구입 방법 및 실제 구입 경험!

호관원 프리미엄 가격 및 호관원 가격 중심으로 관련 정보를 총정리하였습니다. 관절 건강( 관절 관리 , 연골 건강 등)에 좋다고 하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여러 대중매체와 드라마 등에서 홍보되

informationforyourlife.com

구름처럼 가벼이! 관절보궁!

 

관절보궁 가격, 관절보궁 효능 4가지 + 회사 성분 총정리 - 생활 뉴스 정보

관절보궁 가격 및 효능과 궁금한 사항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마련했습니다. 정확한 가격 정보 알아가세요.

lifenewsinfo.com


콘드로이친 효능

콘드로이친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호관원 프리미엄 효능과 같이 골관절염 및 퇴행성관절염 등으로 인한 통증 및 증상을 완화시켜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까지 나온 약물 중 골관절염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는 확실한 약물은 없습니다. 따라서 관절염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을 살펴보면 재생의 역할보다는 통증 및 염증 완화를 위한 소염진통제(타이레놀과 같은 진통제) 계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콘드로이친의 골관절염에 대한 효능 가능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효능이 없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그러한 연구 결과 의견들을 자세한 근거와 함께 알아보겠으며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콘드로이친 효능 요약

1. 관절병 환자의 통증을 완화하고 저하된 운동 능력 개선.
2. 관절병으로 인한 붓기를 완화하고 효능이 꾸준히 지속되는 경향이 있음.

1. 관절 통증 완화 및 예방이 대표적입니다.

콘드로이친 효능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MBP 효능과 같이 관절기능 저하에 따른 통증 개선 효과입니다. 사람들은 관절 기능에 문제가 생겨 통증이 발생할 경우 통증 완화 및 예방을 위해 콘드로이틴 성분의 식품을 섭취합니다. 콘드로이친이 관절 건강 개선에 효능이 있다고 하는 사람들은 콘드로이친 성분 복용이 다양한 연골 성분의 합성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연골 파괴를 예방한다고 말합니다.

최근 실시된 26개 연구에 대한 2018년 검토에 따르면 콘드로이틴 성분 복용은 위약을 복용하는 것에 비해 통증 증상과 관절 기능이 개선될 수 있다고 합니다. 2020년 연구에서는 골관절염 진행을 늦추는 동시에 자체 부작용이 있는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의 필요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 정보의 출처)

어느 약이나 그렇듯 의사의 지시에 따라 운동과 식이요법등이 같이 실시될 때 그 효능이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아래의 활동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규칙적인 운동: 운동은 골관절염 진행을 방지하기 위해 근육과 뼈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 체중 감량: 초과 체중을 줄이면 관절에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줄어듭니다.
- 검증된 약물 복용: 특정 약물은 뼈와 연골 손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기타 보충제 복용: 글루코사민, 어유, 비타민 D, 커큐민 및 콜라겐과 같은 다른 보충제 복용은 골관절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항염증 또는 뼈 형성 특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관절 환자 운동 능력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 환자의 운동 능력을 개선시켜 줄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은 연골 소실과 변성에 의해 관절면의 마모가 일어나 움직일 때 이질감이 느껴질 수 있는 질병입니다. 이때 콘드로이친 성분을 복용할 경우 근육 강화와 관절 운동 범위를 회복하고 관절의 마모 정도를 감소시키는데 효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근거로는 무릎 골관절염 환자 42명을 대상으로 콘드로이친 성분 섭취 연구 결과 전반적인 운동 능력 개선이 있음을 나타났음을 발견한 바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 주목할 만한 중요한 것은 바로 효능이 느리게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콘드로이친 성분을 복용하여 관절에 작용하려면 축적할 시간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이는 효과가 단기간에 나타나는 것이 아닌 꾸준하게 많은 성분을 복용해야 콘드로이친 효능을 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정보의 출처)

3. 관절 환자 붓기가 개선됩니다.

관절 환자가 겪는 증상 중 하나인 붓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확실한 골관절염 치료 약물이 없는 상황에서 대부분의 연구는 골관절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성분과 소염진통제의 효과를 비교하는 연구 설계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연구 중 대규모로 이루어진 연구가 대표적으로 GAIT라는 연구입니다. 이 연구에서 밝혀진 사실은 기존 관절 부종이 있는 환자에게 콘드로이친 성분을 복용시킨 결과 복용한 사람들이 가짜약을 복용한 사람들에 비해 관절 붓기 개선 효과를 보였다는 것입니다. (이 정보의 출처)

4. 효능이 꾸준히 유지됩니다.

콘드로이친 복용은 골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장기간 시험되었고 대부분의 연구에서 일관성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발견된 중요한 사실은 일반 소염진통제의 효과는 즉각적이나 그 영향이 즉각적으로 사라지는 것에 비해, 콘드로이친 복용을 통한 증상 개선은 느리지만 꾸준히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무릎 골관절염 환자 146명을 대상으로 한 소염진통제와 콘드로이친 복용 영향을 비교 평가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콘드로이친 섭취 중단 후 최대 3개월 동안 개선된 수준이 유지됩니다. (이 정보의 출처)

이런 점을 고려하였을 경우 콘드로이친 복용은 즉각적인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하지만 꾸준하게 복용한다면 장기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콘드로이친은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며 상어연골 부분에서 소량 발견되는 성분으로 콘드로이친 함량이 높은 여부를 확인해야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MSM ! 관절건강, 연골건강 필수요소!

 

MSM 효능 TOP5 및 부작용 +더 저렴하게 구입?

MSM 효능 및 부작용을 믿을 만한 근거와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이 정보에서는 관절 건강 및 연골 건강에 효능이 있는 MSM 성분에 대한 허가사항과 관련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믿을만한

informationforyourlife.com


콘드로이친 효능 없음 ?

콘드로이친이 골관절염 증상을 완화시킨다고 선전하는 건강식품등의 마케팅 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이 효능에 대해 의문을 가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2009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40상 이상의 성인 중 골관절염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는 글루코사민 등 성분이 포함된 건강식품을 먹는다는 사람이 12% 라고 합니다. 또한 관련 상품을 구매한 비용은 2800 억 원으로 상당한 액수입니다.

특이한 점은 이러한 식품을 복용하는 사람 중 77%는 의사로부터 관절염 진단을 받지 않은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43%는 통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복용하고 있어 예방 목적으로 먹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렇게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성분으로 이러한 콘드로이친의 효능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바로 '골관절염 환자에서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의 효과'라는 이름으로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 의해 공모되고 실시된 연구입니다. 해당 연구에서는 그동안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의 효능에 관한 연구를 모두 분석하였습니다. 전문을 아래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그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골관절염 환자에서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의 효과'.pdf
4.63MB

"골관절염 환자에서 콘드로이친은 위약과 비교하여 통증 감소, 기능 향상에 일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결과에 일관성이 없었으며, 관절강 소실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근거는 없었다. 골관절염 환자에서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친 복합제는 위약과 비교하여 통증 감소, 기능 향상 및 관절강 소실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근거가 없었고, 근거의 질이 낮았다."

☞ 콘드로이친 성분 복용이 골관절엽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으나 확인한 근거가 부족함.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콘드로이친 성분은 골관절염 증상을 완화시킨다는 근거가 적거나 또는 부족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면 최종 판단 기관인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콘드로이친을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지 믿을만한 근거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골관절염 완화! 보스웰리아 과학적 증거?

 

보스웰리아 효능 부작용 과학적 증거! +검증된 제품 구입 방법?

보스웰리아 효능 및 부작용을 과학적 증거를 바탕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이 성분은 관절 회복을 돕고 및 퇴행성관절염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 정보에서는 해당 성분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informationforyourlife.com


식약처 허가 콘드로이친 효능 (+허가된 상품 찾기!)

위에서 우리는 콘드로이친 효능에 대해 엇갈린 여러 가지 의견을 과학적 근거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면 이 부분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이러 엇갈린 결과를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 객관적인 증거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우리 소비자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식약처가 허가한 콘드로이친 성분이 포함된 상품을 어떻게 살 수 있는지 보겠으며 요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식약처 허가 콘드로이친 효능 요약

- 식약처의 콘드로이친에 대한 최종 인정은 관절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 임.
- 식약처는 근거로 기능성 원료 소비자 리포트와 회의록 등을 공개하고 있음.
- 싱약처의 허가된 성분을 담은 제품도 공개하고 있으며 아래에서 볼 수 있음.

1. 식약처 허가 사항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식품안전나라라는 사이트를 통해 건강기능식품 제조에 들어가는 성분과 그 인정 유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식악처가 인정한 콘드로이친 효능을 직접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 방법은 바로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직접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 결과 및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식품안전나라-원료별-정보-검색-사진
식품안전나라-원료별-정보-검색-사진

콘드로이친 기능성 원료 소비자 리포트 요약

- 인체적용시험 및 동물 시험관시험 등 기반연구자료들을 종합평가한 결과, 콘드로이친(제2020-1호)은 일일섭취량(1,200 mg/일)에서 기능성 근거가 있었음

- (인체적용시험) 무릎 골관절염 증상(KL grade Ⅰ, Ⅱ)을 가진 40세~75세 성인남녀(110명)를대상으로, 신청원료(1,200 mg/일)를 16주간 섭취시킨 결과, 통증 측정지표(VAS)의 점수가 대조군 대비 유의적으로 감소하였음

콘드로이친 성분을 적절량을 섭취한 사람의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한 콘드로이친 효능은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해당 결론의 근거는 110명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16주간 콘드로이친 성분을 섭취한 연구 결과입니다. 위 챕터의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와는 달리 분명하게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2. 식약처 허가 사항 심사 근거

또 다른 근거는 역시 식약처가 제공하는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식약처에서는 건강기능식품 성분을 허가할 경우 건강기능식품심의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그 효능을 심사하고 있습니다. 그 회의록은 아래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내용과 결과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건강기능식품심의위원회 회의록.pdf
0.16MB

건강기능식품심의위원회 심의 내용 요약

- 신청원료는 건강기능 식품 고시형 원료인 뮤코다당·단백의 성분이고 단백질과 콘드로이친 1:9 비율의 제조기준을 고려하여 계산해보면 제안 섭취량이 일상 섭취량보다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됨. 참고로, 국외 다수의 국가에서 식품 또는 식이보충제로 판매 섭취되고 있어 섭취근거는 충분함

- 관절의 통증정도를 보는 VAS 점수는 유의적인 결과를 얻었음. 제출된 인체적용시험 자료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때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 관련 기능성에 대한 근거가 충분하다고 판단됨

콘드로이친 성분 복용은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에 대한 근거가 충분함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정한 콘드로이친 성분 효능은 관절 및 연골 건강 개선에 대한 기능성 근거가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그 근거는 콘드로이친으로 시험한 인체적용시험 자료들로 대부분 KI grade 3 이상인 대상자들이 많은데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에 적합한 KI 1~2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추가로 인체적용시험을 실시한 것입니다.

3. 허가된 성분 제품 구입 방법

그러면 이 정보에서 가장 궁금한 사항인 식약처가 인정한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어떻게 살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행히 국내에서 시판되는 모든 건강 관련 식품 및 제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거쳐 생산됩니다. 따라서 역으로 식약처가 허가한 성분을 검색하면 해당 제품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검색 방법은 바로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하실 수 있으며 구체적 방법은 아래의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며, 결과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식품안전나라-기능성-정보-검색-사진
식품안전나라-기능성-정보-검색-사진

식약처 인정 콘드로이친 성분 제품

- 관절통쾌, 제조사 (주)서흥, 신고번호 200400200061587
- 관절엔 콘드로이친 1200, 제조사 콜마비앤에이치(주)음성공장, 신고번호 200600200031905

해당 제품은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하시면 검증된 제품을 구입 가능합니다.

- 관절통쾌 구입 바로가기
- 관절엔 콘드로이친 1200 구입 바로가기

구입 시 주의하실 점은 비슷한 이름의 제품이 많고한 비슷한 포장 디자인과 이름으로 소비자를 헷갈리게 한는 미투 제품을 주의해야 한다는 것 것입니다. 따라서 식약처가 인정한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구입하려면 위 정보를 참고하여 포장지의 다음 2가지 정보가 일치한 지 꼭 확인 필요합니다.

- 이름이 동일한지 유무
- 제조원 또는 제조사가 동일한지 유무

판매원 또는 판매자의 이름과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제품 상세설명서의 제조사 이름이 동일한지 봐야 합니다


뼈에 좋은 우유 150잔을 한꺼번에? MBP !

 

MBP 효능, 뼈엔 엠비피 MBP 금빛가루? 130잔? - 생활 뉴스 정보

MBP 효능과 MBP 추천에 관한 정보를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정리하였습니다. 검증된 정보를 바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lifenewsinfo.com


결론

정형외과 의사의 입장에서 찍은 검증된 정보를 담은 영상을 공유해 드립니다.

콘드로이친 성분이 과연 관절 건강 개선이 도움이 되는지 여부를 과학적인 증거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 성분은 현재 그 효능에 대한 논란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한 최종 결론은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정보가 방문자의 관절 건강에 이로운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작성자: 꼼꼼 정보 저장소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 정보가 유용하다면 카톡으로 다른 이에게 전달해 주세요."